[이용우전 대법관 신문기사 ,법률신문,조선닷컴,] 이용우 前 대법관 "적폐수사, 정권 지침에 대법원장 협조한 사법부 길들이기"

by 운영자02 posted May 23,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정치

이용우 前 대법관 "적폐수사, 정권 지침에 대법원장 협조한 사법부 길들이기"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1/2019052102232.html

 

력 2019.05.21 17:04 | 수정 2019.05.21 17:05

 

한국당 주최 토론회 기조발제서 "정부가 대규모 먼지털이식 수사로 사법부에 공포감 주고 재판 독립 침해"

이용우 전 대법관이 21일 사법부에 대한 검찰의 적폐 수사는 정권의 지침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청와대가 사법부 적폐 수사를 지시하고 여당, 친여 시민단체가 공개적으로 판사들을 압박하는 가운데 대법원장이 '침묵'으로 방조하고 있다며 "대법원장의 협조 아래 사법부 길들이기가 이뤄지고 있다"고도 했다.
 
이용우 전 대법관 /조선일보 오종찬 기자

이 전 대법관은 21일 자유한국당이 국회 도서관에서 개최한 '문재인 정권 2년, 유린된 사법과 언론' 토론회에 참석해 이런 내용의 기조발제를 했다. 이 전 대법관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대법관을 지냈다.

이 전 대법관은 이날 발제에서 "현 정부 들어 사법부의 독립이 위협받고 있다"며 "전 대법원장과 사법부 구성원들에 대한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대규모 먼지털이식 수사가 진행됐다"고 했다. 또 "전직 대법원장을 포함한 100여명의 전·현직 법관을 소환해 사법부를 초토화하는 수사 끝에 직권남용죄라는 생소한 죄명을 붙여 이들을 기소했고 이는 사법부에 공포감을 심어주고 있다"고 했다.

이 전 대법관은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2일 청와대에서 열린) 사회 원로와의 간담회에서 어떤분이 '적폐수사 그만하고 협치하자'고 건의했더니 문 대통령은 '사법농단'을 (포함시켜서) 언급하면서 '타협하기 쉽지 않다'고 했다"며 "정권이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사건에 대해 엄중한 처벌을 내려야 한다는 사실상의 지침을 제시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사법부를 상대로 진행되는 이른바 '적폐 수사'는 정권의 이념에 완전히 추종하는 사법부로 길들이기 위한 것"이라며 "현 대법원장이 이에 협조해 나가는 모양새"라고도 했다.
그는 "(외부 세력의) '판결 겁박'들에 대해 대법원이 입장 표명을 요구받을 때 대법원장은 침묵했다"고 했다. 또 "법원 내에 현 정권과 이념을 같이하는 법관이 많고 그들이 오히려 정권의 사법부 장악에 힘을 보태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현재 김명수 대법원의 주류 세력이자 우리법연구회의 후신으로 불리는 국제인권법연구회와 관련, "연구회 회원들의 성향은 다분히 정치적"이라며 "존폐를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법관은 판결에 대한 여당과 시민단체의 과도한 의견 표명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그는 김경수 전 경남지사에 대한 1심 판결 당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조만간 보석을 신청하게 될 것', '(법원이) 정상적 판단이라면 재판을 진행하더라도 도정 공백이 없도록 해야하는 것이 상식' 등의 말을 한 것을 그 예로 들었다. 이에 대해 "(재판에 대한) 명백한 겁박"이라며 "여당과 시민단체 세력이 가세해서 온갖 인터넷 공격 및 신상털이, 인민재판으로 담당 판사를 매장시킨 것이다. 이런 분위기에서 어떻게 재판을 소신껏 하겠나"라고 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앞줄 오른쪽 세번째)와 이주영 국회 부의장(앞줄 오른쪽 두번째)이 21일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문정 권 2년, 유린 된 사법과 언론 : 사법부 대위기 토론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1/2019052102232.html

 

---------------------------------------------------------------------------------------------------------------------------------------------

법률신문 뉴스

국회,법제처,감사원

이용우 前 대법관 "문재인정부, 코드인사·수사 앞세워 사법부 장악 시도"

변호사연합·자유한국당, '文정권 2년, 유린된 사법과 언론' 토론회

이승윤 기자 leesy@lawtimes.co.kr 입력 :

글자크기 :확대최소

 

153203.jpg

 

보수 성향의 변호사들이 현 정부가 코드인사나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수사 등을 앞세워 사법부 장악을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용우(77·사시 2회) 전 대법관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문정권 2년, 유린된 사법과 언론' 토론회에서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과 관련해 사상 유례없는 '먼지털이식' 수사로 전 대법원장·대법관과 법원행정처 차장이 구속 기소되는 등 사상 초유의 사법부 초토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전 대법관은 '오늘의 상황에서 사법부 독립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를 주제로 발표하면서 "3차례 자체 조사 끝에 형사범죄로 될 만한 사안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사법행정에 대해 검찰이 사법부 초토화 수사 끝에 '직권남용죄'라는 생소한 죄명을 붙여 기소했다"며 "이 같은 압박은 사법부의 독립을 위태롭게 하는 명백하고도 중대한 위협"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명수 대법원장은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을 '재판거래' 의혹으로 확대·재생산하는 등 침묵을 넘어 오히려 적극적으로 사법부 독립의 파괴에 동참하는 행보까지 보였다"며 "특정 이념에 경도된 법관들이 다수 모인 연구회는 사법부 독립을 위협하는 집권세력에 오히려 가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현 정부 들어 사법부 외부의 압박이 워낙 거세고 여론몰이로 인민재판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어 재판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고 포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소위 '적폐'로 일컬어지는 사건에 대해 불구속 재판 원칙이 후퇴하고 양형이 과도한 것은 외부의 압박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각 법관이 각자 맡은 사건에서 불굴의 용기를 가지고 외부 압력에 의연하게 독립해 재판하면 사법부 독립은 지켜지겠지만, 법원 내의 이념 대립 문제 때문에 오늘의 법관들에게는 이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잠자고 있는 다수 법관들이 비록 말은 하고 있지 않지만, 자기가 맡은 사건에서 묵묵히 판결로서 재판의 독립을 지킬 것이라 믿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법관은 또 전국법관대표회의에 대해 "특정 이념을 가진 법관들이 운영을 주도해 전체 법관들의 진정한 의사와는 다른 의사결정이 이뤄지고 있다"며 "기구를 존치하더라도 기구의 성격이나 각급 법원 대표 선출 방법, 의사결정 방법 등에 대해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법원 내 진보 성향 판사 모임이라고 일컬어지는 국제인권법연구회와 관련해서는 "사건 당사자가 자기 사건을 재판할 법관의 이념성향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연구회 회원인지 여부부터 알아보는 것이 오늘의 실정"이라며 "연구회의 존속이 재판의 공정성에 대한 신뢰를 저해하는 요인이 되는 것은 아닌지 등을 대법원이 심사해 연구회의 존폐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한다"고 했다.

 

이 전 대법관은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의 주범으로 지목된 법원행정처를 폐지하는 대신 사법행정회의와 법원사무처를 신설하는 사법개혁 방안에 대해서도 "법원행정을 특정 성향·이념을 가진 외부인사가 주도하는 위원회에 맡기면 오히려 사법부 독립을 파괴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법원행정처 제도 하에서 법관의 관료화가 초래됐다는 비판이 있었지만, 사법행정권 남용은 법원행정처라는 제도 때문이 아니라 제도를 운용하는 사람 때문이었다"며 "법원행정처 폐지는 '교각살우(矯角殺牛)'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배보윤(59·사법연수원 20기) 전 헌법재판소 공보관은 "이 정부 들어 국회 인사청문 절차에서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헌법재판관이 4명이나 있다"며 "헌재 설립 이래 이전에는 한 번도 그런 예가 없었는데, 이는 헌재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 확보를 위한 헌법정신에 위배된다"고 비판했다.

 

이날 토론회는 10개 보수 성향 변호사단체들로 구성된 '자유와 법치를 위한 변호사연합'과 자유한국당이 공동 개최했다.

 


Articles

8 9 10 11 12 13 14 15 16 17